류나의 작은 DB

27살 류나의 바르고 다르게 살기

2020/07 7

포덕의 파이썬: 1-2. 문자열 다루기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어쩌면 숫자보다도 더 다뤄야 할 일이 많고 더 복잡한 것이 문자열일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문자열 만들기 큰따옴표 또는 작은따옴표를 사용해서 문자열(string)을 만들 수 있습니다. >>> "Pokemon" 'Pokemon' >>> 'Pokemon' 'Pokemon' 보다시피 파이썬에서는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똑같이 처리합니다.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 두 가지로 문자열을 만들 수 있는 이유는 따옴표가 포함된 문자열을 만들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들 때문이죠. >>> "Ryuna's Database" "Ryuna's Database" >>> 'Ryuna "Database"' 'Ryuna "Database"'..

포덕의 파이썬: 1-1. 숫자 사용하기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울 때는 숫자를 사용하는 법, 그리고 사칙연산부터 다루곤 합니다. 그래서 파이썬에 대해 가장 먼저 다룰 주제는 숫자입니다. 파이썬의 숫자 살펴보기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숫자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수(Integer) – int 실수(부동소수점수, Floating-point number) – float 정수는 말 그대로 자연수와 음의 정수, 0을 포함하는 개념이고, 실수는 소수점이 포함된 숫자를 이야기합니다. 수학적으로는 정수도 실수의 일부이지만, 컴퓨터에서는 정수와 실수를 구분해 두는 경우가 많고 파이썬도 그러합니다. 파이썬을 계산기로 사용해 볼까요? >>> 5 + 3 8 >>> 6 - 2 4 >>> 7 * 4 28 간단한 덧셈, 뺄셈, 곱셈의 예시입니다. >>> ..

포덕의 파이썬: 파이썬 입문하기

지난 5월 23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블로그를 옮기면서 내용을 보강하여 작성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우선 이 글을 시작으로 한 이후의 [포덕의 파이썬] 시리즈를 왜 작성하게 되었는지부터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파이썬을 처음 배우기 시작한 것이 지금으로부터 10개월 전입니다. 1년도 채 되지 않았기에 아직 배우는 단계이고, 숙련자라고 하기에는 부족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했을 때 배운 언어인 C와 비교해서 파이썬은 너무나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파이썬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싶은데, 저는 파이썬을 잘 쓰는 실력자도 아니고 파이썬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능력자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제가 가진 ‘포켓몬에 대한 높은 관심’을 파이썬과 연결해서 보여드리면 포켓몬에 관심이 있는 몇몇 분들이라..

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

프로그래머스의 SQL 고득점 Kit을 풀어봤습니다. 대부분 풀만했고, 몇 개 정도가 고민되는 문제였으며, 1문제는 정말 생각이 안 나서 답을 참고했습니다. 우선 가장 어렵다고 생각되는 문제는 입양 시각 구하기 2 0시부터 23시까지 시간대별로 입양 횟수를 보여주면 되는 문제인데, 시간대를 구하는 것 자체는 HOUR 함수를 이용하면 돼서 쉽습니다. 어려운 점은 특정 시간대(0시~6시, 20시~23시)의 입양 횟수가 0이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그 시간대가 아예 결과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변수를 도입해야 합니다. SET @HOUR = -1; SELECT (@HOUR := @HOUR + 1) HOUR, ( SELECT COUNT(*) FROM ANIMAL_OUTS WHERE HOUR(DATETIM..

Data Science/SQL 2020.07.19

모두의 SQL: 후기

지난 6월 6일에 쓰인 글입니다. 블로그를 옮기면서 내용을 보강해 작성합니다. 제가 SQL과 처음 만난 것은 작년 11월, 포켓몬 계산기를 만들던 때였습니다. 당시에는 워드프레스의 (ACF과 같은) 다양한 플러그인의 존재를 몰랐기 때문에 포켓몬의 데이터를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서 집어넣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데이터를 조회하여 웹에 표시하는 데 SQL이 필요했고, 짧은 기간 동안 MySQL의 쿼리 문법을 공부했었습니다. 그러다가 ACF의 존재를 알고 계산기를 개편하면서 더 이상 SQL을 웹에서 사용할 일은 없어졌습니다. 대신, 데이터 분석에 대해 알면 알수록 SQL의 필요성이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실무에서는 대부분의 데이터가 DB에 저장되어 있을 것이고, 거기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만 해도 SQL이 ..

Data Science/SQL 2020.07.19

About Me

블로그를 새로 열며, 제가 걸어온 길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대학교 입학 이전 (2010~2014) 수학 블로그 활동 저는 똑똑한 아이였습니다. 공부를 좋아했고(!) 배운 내용을 남들과 나누고 설명하는 것도 좋아해서 2010~2011년에는 수학 공부를 한 내용을 블로그로 정리하기도 했었습니다. 많은 또래 아이들이 방학 숙제 때문에 끙끙대다가 제 블로그에서 답을 얻고 감사하다는 댓글을 많이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ㅎㅎ 그때부터 제 인터넷 활동이 시작됐다고 볼 수 있겠네요. 공부를 잘 하는 아이 중학교 1학년 때부터는 전교 1등을 도맡아 했고, 수학 과목을 특히 좋아해서 올림피아드 공부를 혼자 하여 중학교 3학년 때는 KMO 1차 전국 동상, 서울시 동상을 받았습니다. 당시 제 꿈은 수학자, 구체적으로는 서..

Diary 2020.07.18 (1)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기존 블로그 crumblin.net으로부터 이곳, 티스토리로 이사하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접근성이 너무 낮다는 점, 그리고 다른 블로거들과의 교류가 너무 불편했다는 점 때문에 그나마 접근성이 높고 손쉬운 구독이 가능한 티스토리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기존 블로그의 글들은 차례차례 이곳으로 옮기거나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 ryunadb.kr로 이관하려고 합니다. 저는 향후에 데이터 분석가나 사이언티스트 일을 하기 위해 데이터 사이언스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포켓몬스터 게임을 취미로 하여 관련 커뮤니티에서 2017년부터 활동중이기도 합니다. 오늘 안으로 좀 더 자세한 자기소개를 적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iary 2020.07.18